2013. 11. 21.

내가 만든 앱 마켓에 등록하기. 구글 플레이(PLAY) 개발자 등록을 해보자!

구글 플레이 개발자 계정이 하나 더 필요하게 되었네요. 몇 년 전이라 어떻게 등록했는지 절차가 가물 가물 합니다. 등록 화면도 바뀐 것 같고...  그래서 이렇게 포스팅해 봅니다. 등록 하는데 필요한 비용 25달러는 변하지 않았네요. 등록 할 때 한 번만 내면 됩니다.

등록 하고자 하는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후 아래 링크로 이동 하면 다음과 같은 등록 화면을 만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개인 정보들은 검은색으로 무식하게 덮어 놨습니다.


검은색으로 칠한 부분에 로그인한 정보가 나타 납니다. 왼쪽 아래쪽에 결제 페이지로 이동 하기를 클릭해서 진행 하시면 됩니다. 다른 내용은 없네요. 왼쪽 아래에 개발자 배포 계약 검토 및 동의 부분에서 체크 해주는 것과 25달러 라는것 뿐입니다.

수수료를 결제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를 준비하세요. 라고 했는데 체크카드로도 진행 잘 되네요. visa가 붙은 체크카드면 문제가 없나 봅니다.


요구하는거 적어 주면 됩니다. 카드 번호 적어주면 알아서 카드 종류가 오른쪽에 나오네요. 근데 각 카드 번호가 지구에서 고유한 건가요? 입력란 옆에 visa나 다른 종류들이 희미하게 있고 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되는 종류가 위 사진처럼 나타나는데 어떻게 visa인걸 아는건지 허허. 카드 번호가 16자리니까 큰 숫자긴 하다만...

카드 유효기간 넣어주고 보안코드는 카드 뒤에 4자리, 3자리 숫자 있는거 중에 3자리 숫자. 그리고 청구지 주소를 넣으라고 합니다. 위 캡처 화면은 카드 정보 수정 화면 입니다. 처음 진행할때 캡처 하는걸 깜빡 했거든요. :-D 근데 별반 다른건 없습니다. 거의 동일 합니다.

청구지 주소라고 되있는데, 대한민국 선택하고, 본인 이름 영어로 적고, 우편번호만 적어 주면 됩니다. 000-000 처럼 우편물에 흔히 보이는 그 우편 번호. 주소 적는건 없는데 주소 얘기가 있어서 처음에 좀 당황했습니다. 허허.


지금까지 입력한 것들이 '결재 수단' 으로 만들어 집니다. 카드 여러개를 등록하면 선택할 수 있나 봅니다. 별거 없네요. 구입을 눌러 줍니다.



이제 구체적인 주소를 물어 봅니다. 아래쪽 7가지 입력란에 적당하게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주소는 영어로 입력해 줍니다. 위의 두 번째 캡처사진 처럼 도로명주소로 검색하고 간단하게 영문 주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두번째 캡처사진의 주소로 예제를 들자면,
첫번째. 서울, 부산, 울산 ... 셀렉트 박스 형식이니 선택해 줍니다.
두번째. Seongdong-gu, Seoul
세번째. 28, Seoulsup 2-gil
네번째. Seoulsup vila 101ho
다섯번째. 이름이 자동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처음 부분에서 입력한 값이네요.
여섯번째. 우편번호도 이름이랑 같이 입력했었는데, 비어있네요. 예제에선 133-923으로.
일곱번째. 전화번호 입니다. 전 그냥 010...에서 맨 앞에 0만 빼고 그대로 적었습니다. 한국은 국가코드가 +82 입니다. 국가 코드까지 포함한다면 +8210... 이 되겠네요.


슬슬 귀찮고 번거롭네요. 요구 하는게 이렇게 많다니... 그리고 다음으로 진행하는 버튼은 아까부터 "구입" 이네요. 괜히 시비 걸어 봅니다.


이제 다 되 가나 봅니다. 결제 처리 중... 문구만 읽고 아래쪽은 읽지 않은 채 5분 동안 멍하게 있었습니다. 창은 사라지지 않더군요. 백그라운드에서 결제가 처리 중이라니, 등록 계속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크흐. 드디어 마지막 입니다. 개발자 이름은 어플을 등록했을때 어플 명 아래쪽에 뜨는 그 이름 입니다. 난 내 이름을 걸겠다! 하시면 이름을 쓰셔도 되고, 사업체 명을 쓰셔도 되구요. 이 메일 주소는 현재 로그인한 이메일 주소 그대로 적어 주시면 됩니다.

위에서 전화번호 적을때 국가코드 없이 적었었는데, 여기서는 국가코드 포함해서 +8210******** 형식으로 적어 줬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국가코드를 꼭 포함하라고 되어 있네요. 흐음. 이런 저런거 기입 하는걸 좋아 하지 않는 지라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등록 완료 버튼을 누르시면 개발자 등록은 정말 이제 끝이 납니다. 노란색으로 알림창이 떠있네요. 최대 48시간 걸린다고 합니다. 제가 토요일날 등록 한 걸로 기억 합니다. 주말이니 주말은 빼고 월요일 부터 계산한다고 하면 화요일쯤 되리라 생각 했지요. 정말 화요일 오후 늦게 등록 되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결제가 진행 중이어도, 마켓에 올릴 수만 없을 뿐이고 바로 그 직전까지 모두 작성해 놓을 수 있습니다. 헌데 등록한다고 진을 빼서 아무것도 하기 싫더라구요. 허허. :-D

댓글 없음 :

댓글 쓰기